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의 부모 교육: 한국아동청소년상담학회 상담역량 강화 프로그램 시리즈 2

발행사항
서울: 박영스토리, 2022
형태사항
272 p.: 삽도, 25cm
비통제주제어
교육사각지대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38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38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뿐 아니라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도 우리 아이가 자기 수준에 알맞은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고심하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 초, 중, 고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는 기초학력부진의 위험성이 높은 아동들이 있으며, 이들은 지적, 정서적 기능의 제한으로 인하여 일반 교육 상황에서 적절한 성장과 발달을 할 수 없는 여건에 놓인 위기 학습자로 볼 수 있습니다. 난독위험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문제(ADHD), 학습부진, 공식적으로 진단되지 않은 학습장애 등 다양한 유형의 발달과 학습 위기에 놓여있는 학생들이 그러합니다. 일반 학습자들과 달리 인지, 학업, 사회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학습을 포함하여 체계적이고 적절한 제도적 교육 지원이 필요한 아이들이 점차 여러 학년을 거쳐 드러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현재 교육 제도와 시스템에서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 대상자로 진단되고 지원되는 교육대상자는 아니지만,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으면서 획일화된 교육과정을 따라가지 못해 교육적 지원을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여 부진과 부적응을 경험하는 위기 학습자에 대하여 인식의 전환과 제도적 지원을 다시 설계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위기와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주요한 협력자’인 부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교사가 문제 해결중심의 협력자인 부모의 교육을 돕기 위하여 혹은 교육사각지대 학습자를 이해하고 더 나은 교육지원을 위한 부모 자조(self-help) 매뉴얼로 준비되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위기 학습자(at-risk learner with diverse needs)”의 요구에 적응하고 반응하는 ‘성장 촉진 환경’으로서 부모의 참여를 기대합니다.
이 책을 위하여 많은 분들이 애를 쓰셨습니다. 특히, 이 책을 묶기 위하여 연구에 참여해준 SNU SSK-EDU 현은정, 임수영, 주소현 연구원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아동청소년상담학회 워크숍에 참여하여 풍성한 피드백과 격려를 보내준 현장 교사와 상담사께 감사드리며, 여전히 형성과정에 있는 젊은 ‘청소년 상담학’을 위하여 독자 여러분의 진심어린 조언을 기대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2년 관악산 연구실에서
오 름 김 동 일

powered by WITH Lab. (Widening InTellectual Horizon):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Children-Adolescents with Diverse Needs
목차

PART 1 교육사각지대 학습자는 누구인가?
01 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의 정의 3
02 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의 특성 5
PART 2 우리 자녀 바로 이해하기
01 학습이 느린 아이 17
02 불안하고 우울한 아이 25
03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 29
PART 3 우리 자녀를 위한 체계적 도움 절차 설계하기
01 긍정적 행동지원의 원리와 기법 35
02 학습 기술 향상시키기 41
03 의사소통 기술 향상하기 63
04 생활 규칙 기술 향상시키기 88
PART 4 부모 마음 토닥토닥
01 양육 스트레스가 무엇인가요? 123
02 교육사각지대 학습자 부모의 양육 경험 127
03 양육 스트레스 어떡하죠?: 감정 다루기 132
PART 5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꿀팁
01 학습 기술 향상시키기 151
02 대인관계 기술 습득하기 166
03 담임 선생님과 의사소통 하기 187
PART 6 아이 한 명을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
01 기초학력 진단 및 지원 205
02 심리상담, 학습상담, 진로상담 지원 207
03 경계선 지능 학생을 위한 지원 209
04 인터넷, 스마트폰 과다사용 아이를 위한 지원 220
05 마을교육공동체 224
06 온라인 학부모 자조모임 225
PART 7 우리 자녀의 중학교 생활은 어떨까?
01 중학교 아이들의 발달적 특성과 과업 233
02 중학생이 하는 흔한 고민 235
03 초등학교와 다른 중학교 생활 237
04 중학교 때 아이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 대비하기 238
PART 8 우리 아이는 장차 어떤 사람으로 커갈까?
01 진로와 진로장벽 251
02 어려움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 253

참고문헌 /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