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청소년지도자론(반양장)
- 발행사항
- 서울: 신정, 2023
- 형태사항
- 324 p: 삽도, 24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161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161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청소년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지도자”란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및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청소년육성에 필요한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등을 의미한다. 청소년지도자론은 현재 청소년지도사 1급에 해당하는 과목으로서 청소년지도자에 관한 학문적 체계를 살펴보면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자격, 역할, 양성체계, 직무, 리더십, 지도방법, 전문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저서는 기존의 청소년지도자론과 차별성을 두고 현장에 유용한 실제적인 내용을 담기 위해 노력하였다. 특히 청소년수련시설평가를 다니면서 현장에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슈퍼비전에 관한 내용에 역점을 두었다.
본 저서는 기존의 청소년지도자론과 차별성을 두고 현장에 유용한 실제적인 내용을 담기 위해 노력하였다. 특히 청소년수련시설평가를 다니면서 현장에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슈퍼비전에 관한 내용에 역점을 두었다.
목차
1장 청소년지도자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2. 청소년지도자의 유형
3. 청소년지도사
4. 청소년상담사
2장 청소년지도자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1. 국가직무능력표준 도입배경 및 추진현황
2. 국가직무능력표준화의 개념 및 구성요소
3. 청소년지도자 국가직무능력표준(NCS)
4.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른 청소년활동
3장 청소년지도자의 직무
1. 청소년지도자의 직무몰입
2. 청소년지도자의 직무역량
3. 청소년지도자의 직무만족
4. 청소년지도자의 자기효능감
5. 청소년지도자의 정치적 효능감
6. 청소년지도자의 옹호활동
4장 청소년지도자의 슈퍼비전
1. 슈퍼비전의 개요
2. 청소년지도(활동) 영역에서의 슈퍼비전
3. 청소년상담 및 복지영역에서의 슈퍼비전
4. 보호영역에서 청소년지도자로 일하기
5. 실습에서의 슈퍼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