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학교상담 전문가가 알려주는 학교상담 이론과 실제: 사례연구와 상담실습을 중심으로

발행사항
서울: 신정, 2024
형태사항
404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31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231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위(Wee)클래스는 학생들이 학교 현장에서 경험하는 집단 따돌림, 신체 및 언어적 폭력 문제, 자살·자해 행동, 성 관련 문제, 학업 문제, 가족, 진로, 이성 문제 등으로 상담이 상시 이루어지는 곳이다. 그러나 위(Wee)클래스에는 아직까지 표준화된 매뉴얼이 제공되지 않은 실정이다. 대학과 대학원에서 상담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지만, 위(Wee)클래스라는 학교 내 상담실에서 처리하는 업무, 학생내담자 및 학부모상담관련 사례에 대한 내용을 특별히 배우는 과정은 매우 미흡하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상담자로 일하게 되었을 때, 처음에는 하는 일이 어려워서라기보다는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막막함이 더 크다.
집필진들은 위(Wee)클래스에서 학생상담 업무를 시작하면서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때, 자상한 멘토처럼 학교상담에 대해 알려 주는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처음 학교 상담실에 왔을 때부터 숙련된 상담자로 성장할 때까지, 학교상담업무의 내용과 방법, 흐름 등을 익히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집필하였다.
책의 내용에는 학교현장에서 1년 동안 이루어지는 업무의 흐름과 학기별로 진행되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특별프로그램, 행정절차 등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그리고 학교현장에서 많이 활용하는 상담이론과 심리검사, 상담유형, 내담학생들의 특성과 개입방법, 상담사례도 수록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 책은 학교현장에서 상담교사로서 준비하는 예비전문상담교사와 대학에서 청소년상담관련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학교상담을 이해하는 지침서가 될 수 있고, 학교상담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도 편안하게 이해하도록 구체적이고, 사례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학교상담자들의 실제 상담 측면과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춘 이 책이 학교상담 현장에서 실제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1부 학교상담의 이해와 이론
1장 학교상담의 이해
2장 학교상담의 주요 이론

2부 학교상담의 유형과 활동
3장 학교상담의 특성과 개입
4장 학교상담의 접근방식별 유형
5장 심리검사
6장 학교상담 프로그램과 다양한 활동
7장 학교상담과 현장실습

3부 학교상담의 영역과 사례
8장 학업 및 진로상담
9장 대인관계 및 가족관계상담
10장 학교폭력 및 비행상담
11장 정신건강 및 중독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