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차별과 혐오에 지배당하는가?
- 발행사항
- 서울: 철수와영희, 2024
- 형태사항
- 279 p., 22cm
- 총서명
- 철수와 영희를 위한 사회 읽기 시리즈 13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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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2371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3237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무엇을 해야 할까?
이 책은 권력, 정치, 장애, 인종주의, 오리엔탈리즘, 학교 인권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일곱 분의 인권 전문가들이 우리 사회가 어떻게 차별과 혐오에 지배당하고 있는지,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저자들은 빈부 격차가 심해지고, 사회적 안전망이 해체되는 등 불안도가 높아지면서 이러한 사회적 불만을 소수자에게 돌리는 차별과 혐오가 빈번해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극우 정치가 준동하고 우리의 일상생활이 혐오로 오염되는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감정으로서의 혐오에는 죄가 없지만, 혐오가 사회적 현상으로 확장되었을 때는 큰 문제가 된다고 지적한다. 한 사회가 임의로 자기 정체성을 상정하고 이에 일치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사람들을 배제하려고 들 때, 여기서 작동하는 혐오는 사회적 폭력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차별과 혐오를 완화하는 도덕적 장치들이 있었고 최소한 이것만큼은 지키자는 사회적 선이라는 게 있었지만, 지금은 ‘돈’이 거의 모든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되면서 양심이나 윤리를 거추장스럽다고 생각하는 세상이 되어버렸고, 국민과 공동체를 지켜야 할 정치가 오히려 혐오를 부추기고 선동한다.
저자들은 사회적 현실이 차별과 혐오를 부추기지만 다른 사람을 차별하거나 혐오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당장은 내가 누군가를 차별하고 혐오하는 위치에 있다고 해도, 거대한 차별과 혐오의 구조 속에서는 나도 차별과 혐오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나아가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지 못한다면 지구상에 사는 그 누구도 인종주의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강조한다. 한국인은 인종주의의 피해자이지만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면서, 사람은 누구나 존엄하고 가치가 있다는 인권의 원칙을 되새겨야만 이런 인종주의의 함정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1999년 창립되어 인권 운동을 활발히 벌여나가고 있는 ‘인권연대’가 2024년 1월 ‘차별과 혐오를 넘어’란 이름으로 진행한 강좌의 주요 강의 내용과 질의응답을 엮었다. 차별과 혐오가 심해지는 사회적 상황에서 인권에 대해 생각해 볼 좋은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목차
머리말 | 존엄하고 가치 있는 삶을 일깨우는 소리
1. 권력의 말을 부수는 저항의 말 (이라영)
사라진 언어와 반지성주의
구조적 모순 지우기
금기가 되어버린 말들
여성과 노동에 씌워진 ‘불법’ 프레임
침묵하는 다수와 부자들이 돈 쓸 자유
분쟁 지역이 된 독도와 이념주의 공세
전쟁과 분열의 수사
희생자에게 책임 묻기
연대와 공동체 회복을 위한 말
2. 혐오의 정치화와 극우 포퓰리즘 (오인영)
혐오가 불러온 국제 정치의 위기
포퓰리즘이란 무엇인가
민주주의 내부의 적
극우 포퓰리즘의 공세
혐오 정치의 여덟 가지 전략
혐오 정치라는 가상현실 벗겨내기
3. 나는 BTS의 나라에서 살고 싶다 (김희교)
혐오를 조장하는 세계
혐오에 빠져들고 있는 우리
전쟁하고 있는 세계
전쟁에 빠져들고 있는 우리
BTS의 나라는 가능할까?
4. 장애인과 함께하는 법 (김형수)
알기는 쉬워도 실천하기는 어려운 인권
“장애는 병이 아닙니다”
일상에서 키워가는 다양성 감각
혐오와 차별의 문제-국제 행사 유치 실패의 이면
우리와 함께 살아갈 사람들
긍정과 존중이 이끄는 변화
장애, 극복과 공존 사이
장애인과 함께하는 법
5. 혐오란 무엇인가? (손희정)
한국 사회의 혐오 담론
감정으로서의 혐오는 죄가 없다
수면으로 떠오른 혐오 문제-일베의 출현
중국동포 혐오와 빨갱이 콤플렉스
신자유주의와 대형 재난이 불러온 인식 변화
21세기적 현상이 된 혐오의 확산
『제2의 성』이 드러낸 가부장 체제 속 여성 혐오 204
능력주의 사회, 내면화된 차별 209
치열한 생존 투쟁과 여성 혐오 213
아무도 행복하지 않은 세상에서 탈출하기 219
6. 오리엔탈리즘과 그 이후 (박홍규)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오래된 주제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침략과 오리엔탈리즘
문화를 지배하는 서양 중심주의
셰익스피어는 제국주의자인가
우리의 눈으로 평화 바라보기
7. 학교에서 인권을 왜,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구정화)
인류사는 인권 확장의 역사
시민으로서의 삶을 알리는 인권 교육
개인이 아닌 구조의 문제
인권을 알리는 특별한 방법
인권 감수성을 기르는 토론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