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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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178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178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육은 사랑이고 희망이다. 교육은 국가백년지대계 이전에 우리의 삶이고 생활 그 자체이다. 그리고 교육은 어렵기는 하지만, 우리 모두가 함께 보듬고 가야 할 꿈 덩어리이다. 세계화 시대인 오늘날 우리 교육의 현 주소와 미래 교육에 대한 프리즘과 스펙트럼 조망을 모색하였다.
이를 토대로 글로벌 시대의 한국 교육이 나아갈 지표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육이 아무나 할 수 없는 전문적 영역이고 교직이 전문직이라는데 아무도 이의가 없고 이구동성으로 동의하고 있지만, 이율배반적으로 세계 모든 사람들이 각자 교육의 전문가를 자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시대 한국 교육과 세계의 교육을 현미경적 시각과 망원경적 관점으로 바라보고 그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육이 바로 서지 않으면 그 어느 것도 바로 설 수 없다. 미래의 교육은 기초 기본이 바로 서고 ‘제자리 잡기’에 충실해야 한다. 교육이 오롯이 소임과 역할을 다하고 제자리를 찾아갈 때 훌륭함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개인과 국가의 미래를 열어가는 국민행복교육과 교육 제자리 찾기를 통한 한국 교육의 동향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미래 교육의 소명과 방향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토대로 글로벌 시대의 한국 교육이 나아갈 지표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육이 아무나 할 수 없는 전문적 영역이고 교직이 전문직이라는데 아무도 이의가 없고 이구동성으로 동의하고 있지만, 이율배반적으로 세계 모든 사람들이 각자 교육의 전문가를 자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시대 한국 교육과 세계의 교육을 현미경적 시각과 망원경적 관점으로 바라보고 그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육이 바로 서지 않으면 그 어느 것도 바로 설 수 없다. 미래의 교육은 기초 기본이 바로 서고 ‘제자리 잡기’에 충실해야 한다. 교육이 오롯이 소임과 역할을 다하고 제자리를 찾아갈 때 훌륭함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개인과 국가의 미래를 열어가는 국민행복교육과 교육 제자리 찾기를 통한 한국 교육의 동향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미래 교육의 소명과 방향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목차
목 차
- 직장과 가정의 긴장관계에 선 여성노동 : 광주지역 남·여 교사들의 직장과 가정내 성별분업 실태와 문제점 / 김미경
- 세계사회의 발전과 국제민간기구(NGO)의 역할 : 世界正體理論을 중심으로 한 고찰 / 김영수
- 러시아 대외정책의 변화과정과 한러관계의 발전방향 / 심헌용
- 민족주의와 역사의 이용 : 박정희 체제의 전통문화정책 / 전재호
- 남성의 억압문화 - "가르고 나누며 서로, 스스로 억누르기" / 정유성
- 한국 교육 현상 속의 왜곡된 성리학적 유산 : 보상과 의무의 문제와 관련하여 / 조혜인
- 基本權의 槪念과 分類 / 홍성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