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09-28-04

다민족·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패러다임 구축(Ⅲ): 다문화 전문인력 양성현황과 정책과제

발행사항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9
형태사항
224p. , 26cm
서지주기
부록으로 '기관 유형별 분석 결과' , '심층면접조사 대상자' , '설문지'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24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124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다. 연구의 흐름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4. 기대효과

Ⅱ. 다문화 전문인력 논의의 배경
1. 다문화사회로의 이행과 사회통합의 과제
가. 한국사회 변화 모습과 전망
나. 이행과정에서 통합의 과제와 매개인력의 중요성
2. 다문화 전문인력의 개념과 역량
가. 다문화 전문인력의 개념과 선행논의
나. 다문화 전문인력의 범주
다. 다문화 전문인력이 갖추어야 하는 역량

Ⅲ. 해외 사례
1. 캐나다
가. 배경
나. 이민자 서비스 기관과 종사자 특성
다. 다문화 전문인력 교육 프로그램 사례
2. 일본
가. 배경
나. 이주자 서비스 기관
다. 다문화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사례
3. 소결: 한국에 주는 시사점

Ⅳ. 다문화 전문인력 양성현황 분석
1. 중앙부처의 다문화 전문인력 양성계획과 추진체계
2. 분야별 인력양성 현황분석
가. 기관 종사자·단체 활동가
나. 강의인력
다. 상담 인력
라. 현장 서비스 인력: 방문교육지도사
마. 언어지원 인력
3. 소결

Ⅴ. 다문화 전문인력의 활동경험과 역량진단
1. 조사대상자 분포 및 인적 속성
2. 자격
가. 학력 및 업무담당기간
나. 자격증 소유 및 관련 교육이수 현황
3. 주요 업무 및 업무 수행상의 애로사항
가. 강의·교육 경험
나. 상담 및 갈등중재 경험
다.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경험
4. 교육훈련 경험과 향후 요구
가. 지난 1년간 교육훈련 경험 여부
나. 필요로 하는 교육과 실제 받은 교육훈련
다. 향후 교육에 대한 요구
5. 다문화역량에 대한 자기 평가
가. 다문화역량 영역별 평가
나. 다문화역량 집단별 차이
6. 소결

Ⅵ. 결론 및 정책과제
1. 현행 인력 양성체계의 전반적 문제
2. 정책방향과 향후 추진 과제
가. 양성 추진체계의 과제
나. 인력 양성 분야의 과제
다. 전문성 제고의 과제
라. 양성 교육 프로그램의 질 개선 과제
마. 중장기적 과제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기관 유형별 분석 결과
부록 2 심층면접조사 대상자
부록 3 설문지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