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학업 성취 및 향상 특성 분석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형태사항
p247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93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93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심층 분석 연구 개관 3. 연구 내용 가. 학교 향상도에 기반한 학력 향상 특성 나. 학력 제고 방안 탐색을 위한 학업 성취 및 학력 향상 예측 모형 분석 4. 연구 방법 가. 문헌연구 나. 통계 분석 다. 전문가 협의회 및 토론회 라. 정책 포럼 및 세미나 개최 Ⅱ.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변화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체제 개요 가. 평가 모형 나. 평가 시행 설계 3. 평가 도구 가. 교과별 검사 도구 나. 교육맥락변인 조사도구 4. 평가 결과 보고 가. 성취수준과 성취도 점수 나. 평가 결과 향상도 Ⅲ. 향상도에 기반한 학교의 향상 특성 1. 학교의 향상 특성 분석 개요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향상도’ 지표 나. 학교의 향상 특성 분석 방법 2. 학교의 향상 특성과 향상 능력 가.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향상도’ 현황 나. 향상도에 기반한 학교의 향상 능력 다.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향상 능력 3. 향상도 우수학교의 향상 특성 가. 향상도 우수학교의 분포 특성 나. 향상도 우수학교의 향상도 현황 다. 향상도 우수학교의 향상 능력 4. 향상도 프로파일별 학교 특성 가. 향상도 프로파일 분류 나. 향상도 프로파일별 학교 특성 5. 시사점 가. 학교의 향상 특성 및 향상 능력 나. 향상도 프로파일별 학교 특성 Ⅳ. 학업 성취 및 학력 향상 예측 모형 1. 학업 성취 및 학력 향상 예측 모형 분석 개요 가. 교육맥락변인과 학업성취와의 구조적 관계 분석 나. 교육맥락변인과 학력 향상 관계 분석 2. 학업 성취 예측 모형 분석 가. 초등학교 분석 나. 중학교 분석 다. 고등학교 분석 3. 학력 향상 예측 모형 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학력 향상 예측 모형 나. 향상도 우수학교에서의 학력 향상 예측 모형 4. 시사점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가. 학교의 향상 특성 및 향상도 프로파일별 학교 특성 나. 학업 성취 및 학력 향상 예측 모형 2. 정책 제언 가. 모든 학교, 모든 학생의 학력 향상을 위한 상생의 정책 추진 나. ‘잘 가르치는 학교’ 분위기 조성 및 확산 지원 정책 수립 다. 학교 책무성 강화를 위한 학교 향상도 활용의 극대화 * 참고문헌 * Abstract * 부록 [부록 1]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부록 2] 학교 향상도 설명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