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형태사항
p266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93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93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가. 미래 사회 변화 전망 및 미래 교육의 방향 진단 나. 핵심역량의 재구조화 다.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구상 3. 연구 방법 가. 문헌 분석 나. 전문가 협의회 및 관계 전문가 심층면담 다. 델파이 조사 라. 설문조사 마. 워크숍 및 정책포럼 개최 Ⅱ.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탐색 1. 미래 사회 변화 전망 가. 미래 사회 관련 선행 연구 나. 미래 사회의 변화 방향 2. 미래 교육의 방향 가. 메가트렌드별 교육 요구 나. 미래 교육 요구에 대한 현장 조사 3. 소결 Ⅲ. 미래 학교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탐색 1. 미래 교육환경 변화와 핵심역량의 관계 2. 핵심역량 재구조화의 필요성 가. 핵심역량의 의미와 특징 나.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핵심역량의 타당성 점검 다. 추가되어야 할 핵심역량 구성요소 3. 핵심역량의 3가지 대범주 가. 인성 역량 나. 지적 역량 다. 사회적 역량 라. 핵심역량 대범주의 적절성: 델파이 조사 결과 마. 핵심역량 대범주의 적절성: 설문조사 결과 4. 핵심역량 대범주별 구성요소 가. 인성 역량 나. 지적 역량 다. 사회적 역량 5. 메가트렌드별로 요구되는 핵심역량 가. 인성 역량 나. 지적 역량 다. 사회적 역량 6. 소결 Ⅳ.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구상 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위상과 역할 가. 해외 사례를 통해서 본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조사 다. 학교교육에서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위상과 역할 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편성 방안 가. 핵심역량 제시 방식 나. 목표 설정 다. 영역 구성 라. 교과 교육과정 마. 운영 3.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구상 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 구상의 필요성 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상 방향 다.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상 방안 4. 소결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 요약 가. 서론 나.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탐색 다. 미래 학교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탐색 라.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구상 2.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안) 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편성 방안 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구상(안) 3. 정책 제언 * 참고문헌 * ABSTRACT * 부 록 [부록 1] 델파이 조사지(1차): 미래 사회 대비 초.중등 교육과정의 비전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부록 2] 델파이 조사지(2차): 미래 사회 대비 초.중등 교육과정의 비전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부록 3] 설문지: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미래 국가 교육과정 구상에 대한 의견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