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53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53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런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교육에 대한 근본적 사유이다. 쉽게 말해 교육을 ‘개혁’하기 위한 사유 이전에, ‘교육’ 자체를 사유해야 하는 것이다. 교육이란 무엇인가, 학교란 무엇인가, 학교는 꼭 필요한가, 가르침이란 무엇인가, 배움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성찰 없이 개혁을 이야기하교 교육 정상화를 이야기해 봐야 ‘언 발에 오줌 누기’일 뿐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 기존의 상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교육을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
목차
책을 펴내며
1부 교육 낯설게 보기
‘위험한’ 우정
길 잃은 양떼 양산하기
뿌리내림에 대하여
배움의 두 날개, 몰입과 성찰
잔머리 굴리기에서 자유로워지는 길
두려움은 두려움을 낳고 사랑은 사랑을 낳는다
무엇이 부모를 두려움에 떨게 하는가?
관계 맺기를 배우는 교육
숨겨진 교육과정
집과 마을은 또 하나의 배움터다
2부 대안교육 성찰하기
대안학교, 과연 아이들에게 좋기만 할까?
자유를 향한 교육
진짜 공부, 어떻게 할까?
대안적인 진로 교육이 따로 있을까?
자발적 가난에 대한 단상
그런 데서 배우면 험한 세상에 나가서 어떻게 살아?
“발도로프 교육은 말이죠…”
유머가 우리를 구원하리니
몸을 살리는 교육
학교 꼴이 변하고 있다
천 개의 해방구
3부 교육 통념 깨기
선착순은 우리가 바라는 것이 아니다
반칙을 부추기는 사회
ADHD, 아이들이 덮어쓴 ‘피박’
급식과 공양, 그리고 성찬식
학교 폭력과 폭력 학교
마을 운동과 교육 운동
용꿈에서 해방되기
로또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주류의 집요함과 성실성을 넘어설 수 있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