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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민들레 선집 1

대안교육 20년을 말하다: 대안교육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발행사항
서울: 민들레, 2020
형태사항
239 p., 19cm
총서명
민들레 선집; 1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373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129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937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3129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대안교육의 공과를 짚다

대안교육운동은 근대교육의 끝자락에서 지금까지 우리 교육이 가보지 않은 길을 열어가는 일이었습니다. 잘 모르는 곳을 갈 때는 표지판을 잘 살펴야 하지요. 대안교육은 ‘비보호 좌회전’ 표지판처럼 자율성을 그 생명으로 합니다.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만큼 자기 책임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용감하게 내딛은 이 걸음이 목적지를 제대로 향하고 있는지, 복잡한 교차로에서 엉뚱한 길로 접어든 건 아닌지 잘 살펴야 할 때인 듯합니다. 자율과 공생을 지향하는 대안교육이 지난 20여 년 동안 무엇을 잘했고 무엇을 놓쳤는지 그 공과를 짚어보고, 앞으로 교육의 변화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보았으면 합니다. _엮은이의 말 가운데

목차
엮은이의 말 _ 대안교육의 공과를 짚으며 1부 대안교육의 어제와 오늘 행복한 학교, 자유로운 교육이었나 | 양희창 대안교육 20년의 실천을 돌아보며 | 이철국 양극화 사회, 대안교육은 대안이 되고 있는가 | 염병훈 대안 그 후, 남아 있는 사람들의 언어 찾기 | 박민진 대안교육 현장의 교육철학 | 이병곤 탈학교운동, 길은 사이에 있다 | 현병호 대안교육 제도화의 흐름과 방향 | 하태욱 2부 대안교육의 진화를 위하여 혁신학교가 대안학교를 대체할 수 없는 이유 | 양영희 대안교육 100년을 내다보며 | 하태욱 대안학교, 위기와 재도약 사이에서 | 이병곤 대안교육운동의 새로운 지평을 바라보며 | 현병호 대안학교의 진화를 상상하다 | 양희규 회의 그만하고 공부합시다! | 김희동 3부 교육 3주체가 말하는 대안교육 아이들이 말하는 대안교육의 빛과 그늘 교사들이 말하는 대안교육의 빛과 그늘 부모들이 말하는 대안교육의 빛과 그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