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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민들레 선집 3

함께 만드는 마을교육공동체: 삶과 동떨어지지 않은 배움을 찾아

발행사항
서울: 민들레, 2020
형태사항
164 p., 19cm
총서명
민들레 선집; 3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37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937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민들레 선집'은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의 길을 여는 격월간 『민들레』 잡지에 실렸던 글을 주제별로 묶은 것입니다.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교사, 부모, 시민들의 공부 모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교육적 사회를 만드는 시민운동을 위하여

부모님 직장 따라, 아파트 전세 기간에 따라 어려서부터 이사를 다니는 유목 세대에게 ‘마을’은 어떤 의미일까요? 실시간으로 전 세계와 연결되는 디지털 세대에게 마을이란 어떤 의미로 다가갈까요? 도시의 익명성과 온라인의 무경계를 즐기는 이들에게 필요한 삶과 배움의 공간은 어떤 곳일지 질문을 던져봅니다. 이 질문이 마을교육운동의 중요한 시작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의미 있는 마을 배움을 실천해온 시민들의 사례도 있고, 마을교육공동체 운동의 흐름이나 민관 협치의 방향에 대한 고민 등을 두루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부디 이 흐름이 학교와 사회, 민과 관의 선명한 경계를 허물고, 자본 중심의 공고한 사회질서를 해체해 ‘교육적 사회’를 만드는 시민운동으로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_엮은이의 말 가운데

내용 소개

학교와 지역의 경계를 넘나들며 삶이 곧 배움이 되는 마을학교, 공동체교육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1부는 마을교육공동체를 꾸리기 위해 운동과 사업 사이에서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할지에 대한 통찰을, 2부는 의미 있는 마을 배움을 실천해온 시민들의 사례를 담고 있다.
목차
엮은이의 말 _ 교육적 사회를 만드는 시민운동 1부 마을교육, 운동과 사업 사이에서 마을운동과 교육운동 | 현병호 환대하는 마을공동체와 그 적들 | 고영직 학교와 마을이 함께 열어가는 미래교육 | 주수원 마을교육공동체와 교육생태계의 진화 | 서용선 민관 협치, 마을교육을 시작하며 | 임경환 마을교육, 운동과 사업 사이에서 길을 잃지 않으려면 | 김경옥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이 아니라 삶입니다.” | 이승훈 2부 마을에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사람들 ‘마을학교’를 살리자 | 정기석 마을 같은 학교, 학교 같은 마을 | 서민정 마을과 사람 속에 있는 놀이터, 놀이창고 | 이영미 아파트 단지에서 꽃피는 놀이문화, ‘들락날락’ | 장아름 아이들과 마을이 함께 자라는 농촌유학 | 김일복 나는 마을학교에서 청년이 되었다| 유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