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 발행사항
-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 형태사항
- 315 p: 삽도, 26cm
- 일반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91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91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연구 내용 | 9
3. 연구 방법 | 12
Ⅱ. 문화다양성 및 문화다양성 역량에 대한 이론적 고찰 | 19
1. 문화다양성의 개념과 주요 용례 | 21
가. 문화다양성의 개념 | 21
나. 문화다양성 개념의 주요 용례와 교육적 적용 | 23
2. 문화다양성 역량의 개념과 구성 요소 | 28
가. 문화다양성 역량의 개념 | 28
나. 문화다양성 역량의 구성 요소 | 30
Ⅲ. 실태 분석을 통한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 방안 탐색 | 37
1. 문화다양성 인식 및 역량과 교수학습실태 분석 | 39
가. 학생과 교사의 실태분석 | 39
나. 교수학습의 실태 및 요구 분석 | 77
다. 시사점 | 80
2. 국내외 문화다양성 교육의 주요 사례 분석 | 82
가. 국내의 주요 사례 분석 | 82
나. 국외의 주요 사례 분석 | 88
다. 시사점 | 107
Ⅳ.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의 구조 | 109
1.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의 목표 | 111
2.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의 내용 | 115
가. 국어과 | 115
나. 사회과 | 120
3.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의 설계 | 125
가.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의 원리 | 125
나. 교수학습 설계의 기본 방향과 구성 단계 | 129
Ⅴ.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의 교과별 적용 | 135
1. 교수학습 사례의 개발 및 적용 절차 | 137
가. 개발 및 적용 절차 | 137
나. 교수학습 사례의 주요 내용 | 139
2. 교과별 교수학습의 사례 | 139
가. 국어과 | 139
나. 사회과 | 168
다. 교과융합 | 210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41
1. 요약 | 243
2. 정책 제언 | 253
* 참고문헌 | 284
* ABSTRACT | 291
* 부록 | 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