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학교 평화·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 형태사항
- 424 p.: 삽도, 26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C 2020-4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26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26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ㅣ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22
2. 연구 내용ㅣ26
3. 연구 방법ㅣ29
Ⅱ. 평화·통일교육에 대한 이해와 동향 탐색ㅣ31
1. 평화·통일교육의 개념과 방향ㅣ32
가. 평화·통일교육 관련 개념ㅣ32
나. 평화·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ㅣ40
2. 평화·통일교육 연구 동향 분석ㅣ43
가. 평화학 및 평화교육, 평화교육-통일교육 연계 연구ㅣ43
나. 평화·통일교육 연구ㅣ51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통일교육 연구ㅣ59
3. 평화·통일교육 정책 및 현황 분석ㅣ65
가. 통일교육의 정책 현황ㅣ65
나. 평화·통일교육 현황과 성과ㅣ71
Ⅲ. 학교 평화·통일교육의 개념, 핵심역량, 목표 정립ㅣ87
1. 학교 평화·통일교육의 개념, 핵심역량, 목표 도출 과정ㅣ88
가. 델파이 조사 방법ㅣ88
나. 델파이 조사 결과ㅣ93
2. 학교 평화·통일교육 개념, 핵심역량, 목표 도출ㅣ113
Ⅳ. 학교 평화·통일교육 관련 교육과정 현황 분석ㅣ125
1. 교육과정 총론 현황 분석ㅣ126
가.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ㅣ126
나.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ㅣ133
2. 학교급별 교과 교육과정 현황 분석ㅣ138
가.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현황 분석ㅣ141
나.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현황 분석ㅣ170
다.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분석ㅣ211
3. 시사점ㅣ286
가.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분석의 시사점ㅣ286
나.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분석의 시사점ㅣ287
다.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분석의 시사점ㅣ288
Ⅴ. 학교 평화·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 현장 및 사회적 요구 분석ㅣ293
1. 평화·통일교육 관련 학교 현장 요구 분석ㅣ299
가. 평화·통일교육 개념 및 방향 ㅣ301
나. 교육과정과 교과서ㅣ303
다.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보급ㅣ310
라. 교사 전문성ㅣ319
마. 법적, 제도적 환경 개선ㅣ325
2. 평화·통일교육 관련 사회적 요구 분석ㅣ328
가. 평화·통일교육 개념 및 방향ㅣ329
나. 교육과정과 교과서ㅣ333
다.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보급ㅣ337
라. 교사 전문성ㅣ341
마. 법적, 제도적 환경ㅣ344
3. 시사점ㅣ347
가. 평화·통일교육 개념 및 방향ㅣ348
나. 교육과정과 교과서ㅣ349
다.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보급ㅣ350
라. 교사 전문성 ㅣ351
마. 법적, 제도적 환경ㅣ352
Ⅵ. 학교 평화·통일교육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ㅣ355
1. 학교 평화·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과정 총론 개선 방향ㅣ356
2. 학교 평화·통일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급별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ㅣ361
가. 평화·통일교육 관련 성취기준 확보와 교과 확대ㅣ361
나. 학교 평화·통일교육의 방향성 반영ㅣ362
Ⅶ. 요약 및 정책 제언ㅣ365
1. 요약ㅣ366
2. 정책 제언ㅣ369
참고문헌ㅣ393
ABSTRACTㅣ407
부록ㅣ411
1. 델파이 조사지ㅣ412
2. 면담 조사 질문지(학교 현장 요구 조사용)ㅣ419
3. 면담 조사 질문지(사회적 요구 조사용)ㅣ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