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91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91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가. 연구의 필요성 | 3
나.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 6
다. 연구의 목적 | 9
2. 연구 내용 | 10
가. 핵심역량 평가 방안 마련을 위한 이론적 탐색 | 10
나.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 추출 | 10
다. 의사소통 역량 및 공동체 역량의 평가 현황과 요구 분석 | 11
라.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교실수업에서의 학생평가 방안 | 11
마.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 연구와 정책 방향 | 11
3. 연구 방법 | 11
가. 문헌 연구 | 11
나. 전문가협의회 | 12
다. 델파이조사 | 12
라. 설문조사 | 13
마. 면담 | 13
Ⅱ. 교실수업에서의 핵심역량 평가 방안 마련을 위한 이론적 탐색 | 15
1. 교실수업에서의 학생평가 | 17
가. 교실평가의 의미와 특징 | 17
나. 교실평가의 최근 동향 | 18
2. 역량 기반 교육과정과 학생평가 | 20
가. 핵심역량의 의미와 특징 | 20
나. 핵심역량과 2015 개정 교육과정 | 24
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학생평가 | 25
Ⅲ.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29
1. 평가요소 추출 방안 | 31
2. 의사소통 역량의 평가요소와 교과 교육과정 | 35
가. 의사소통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35
나. 2015 개정 국어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의사소통 역량 | 44
3.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와 교과 교육과정 | 48
가.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48
나. 2015 개정 국어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공동체 역량 | 60
Ⅳ.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평가 현황 및 요구 분석 | 65
1. 국내외 교실 수준에서의 평가 사례 분석 | 67
가. 국내 사례 분석 | 67
나. 국외 사례 분석 | 80
다. 시사점 | 92
2.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에 대한 교사 인식과 평가 요구 분석 | 93
가. 교사 설문조사 개요 | 93
나. 응답 결과 | 96
다. 시사점 | 115
Ⅴ.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학생평가 방안과 예시 자료의 개발 | 117
1.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의 기본 방향과 절차 | 119
가. 교실 수준에서의 핵심역량 평가 방향 | 119
나. 평가도구 개발 절차 | 120
다. 개발 단계별 고려 사항 | 124
라.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도구의 점검 | 127
2. 예시 평가 자료: 국어과와 사회과를 중심으로 | 129
가. 국어과 예시 평가 자료 | 130
나. 사회과 예시 평가 자료 | 162
3. 예시 평가 자료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시사점 | 181
가. 국어과 | 181
나. 사회과 | 190
Ⅵ. 요약 및 제언 | 195
1. 요약 | 197
2. 제언 | 202
* 참고문헌 | 219
* ABSTRACT | 231
* 부록 |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