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실수업에서의 학생평가 방안: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중심으로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형태사항
302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91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691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가. 연구의 필요성 | 3 나.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 6 다. 연구의 목적 | 9 2. 연구 내용 | 10 가. 핵심역량 평가 방안 마련을 위한 이론적 탐색 | 10 나.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 추출 | 10 다. 의사소통 역량 및 공동체 역량의 평가 현황과 요구 분석 | 11 라.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교실수업에서의 학생평가 방안 | 11 마.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 연구와 정책 방향 | 11 3. 연구 방법 | 11 가. 문헌 연구 | 11 나. 전문가협의회 | 12 다. 델파이조사 | 12 라. 설문조사 | 13 마. 면담 | 13 Ⅱ. 교실수업에서의 핵심역량 평가 방안 마련을 위한 이론적 탐색 | 15 1. 교실수업에서의 학생평가 | 17 가. 교실평가의 의미와 특징 | 17 나. 교실평가의 최근 동향 | 18 2. 역량 기반 교육과정과 학생평가 | 20 가. 핵심역량의 의미와 특징 | 20 나. 핵심역량과 2015 개정 교육과정 | 24 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학생평가 | 25 Ⅲ.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29 1. 평가요소 추출 방안 | 31 2. 의사소통 역량의 평가요소와 교과 교육과정 | 35 가. 의사소통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35 나. 2015 개정 국어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의사소통 역량 | 44 3.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와 교과 교육과정 | 48 가.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48 나. 2015 개정 국어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공동체 역량 | 60 Ⅳ.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평가 현황 및 요구 분석 | 65 1. 국내외 교실 수준에서의 평가 사례 분석 | 67 가. 국내 사례 분석 | 67 나. 국외 사례 분석 | 80 다. 시사점 | 92 2.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에 대한 교사 인식과 평가 요구 분석 | 93 가. 교사 설문조사 개요 | 93 나. 응답 결과 | 96 다. 시사점 | 115 Ⅴ.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학생평가 방안과 예시 자료의 개발 | 117 1.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의 기본 방향과 절차 | 119 가. 교실 수준에서의 핵심역량 평가 방향 | 119 나. 평가도구 개발 절차 | 120 다. 개발 단계별 고려 사항 | 124 라.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도구의 점검 | 127 2. 예시 평가 자료: 국어과와 사회과를 중심으로 | 129 가. 국어과 예시 평가 자료 | 130 나. 사회과 예시 평가 자료 | 162 3. 예시 평가 자료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시사점 | 181 가. 국어과 | 181 나. 사회과 | 190 Ⅵ. 요약 및 제언 | 195 1. 요약 | 197 2. 제언 | 202 * 참고문헌 | 219 * ABSTRACT | 231 * 부록 |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