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능력중심사회에 기반한 여성직업능력개발체계 분석 및 정책과제(Ⅱ)

발행사항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7
형태사항
499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785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785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연구 내용 / 5 3. 연구 방법 / 6 4. 연구 수행절차 / 8 Ⅱ. 청년여성의 직업능력개발체계 관련 현황 / 9 1. 청년여성의 경제활동 변화와 문제 / 11 가. 분석 목적 및 자료설명 / 11 나. 여성의 경제활동 변화와 문제 / 11 다. 청년여성의 경제활동 변화와 문제 / 27 2. 고등교육과정과 직업능력개발 / 36 가. 고등교육에서의 직업능력개발 경향 / 36 나. 성평등한 능력개발과 노동시장의 격차 / 37 3. 고등교육기관의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현황 / 38 가. 전문대학의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 40 나. 대학의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 46 다. NCS기반 교육과정 관련 정책에 대한 비판적 검토 / 50 4. 소결 / 52 Ⅲ.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심층 분석 / 57 1. 조사개요 / 59 가. 조사의 목적 및 대상 / 59 나. 조사 내용 / 62 2. 일반대학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 : IPP형 일·학습병행제를 중심으로 / 65 가. 학생들의 일·학습병행제 참여 실태 분석 / 65 나. 교수들의 인식 조사 / 73 3. 전문대학의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 85 가. 학생들의 인식 조사 / 85 나. 교수들의 인식 조사 / 93 4. 기업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인식 / 98 가. 사업 참여 계기와 필요성 / 98 나. 학교와 기업의 사업 연계 과정 / 99 다. 회사가 원하는 인재 채용과 차별 / 103 라. 경력단절의 문제 / 105 마. 일·학습병행제의 장점 및 애로점 / 106 5. 소결 / 109 가. 일·학습병행제도를 통해 본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여성 취업 / 110 나. 전문대학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여성 취업 / 114 Ⅳ.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청년의 태도 및 인식 분석 / 119 1. 조사개요 / 121 가. 설문조사 / 121 2. 일반대생 조사 결과 / 125 가. 응답자 특성 / 125 나. 일반대생의 자격증 취득 현황 / 129 다. 일반대생의 직무능력중심(NCS) 교육과정 경험 / 140 라. 교수와 학교의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태도 / 154 마. 일반대생의 미래능력개발을 위한 활동 / 164 바. 일반대생의 NCS기반 채용에 대한 관심 / 171 사. 일반대생의 취업·진로·직업활동 관련 인식 / 176 아. 일반대생의 장기현장실습 경험 / 180 자. 일·학습병행제 경험 / 191 3. 전문대생 조사 결과 / 205 가. 응답자 특성 / 205 나. 전문대생의 자격증 취득 현황 / 208 다. 전문대생의 직무능력중심(NCS) 교육과정 경험 / 220 라. 교수와 학교의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태도 / 237 마. 미래능력개발을 위한 외부 활동 / 246 바. 전문대생의 NCS기반 채용에 대한 관심 / 259 사. 전문대생의 취업·진로·직업활동 관련 인식 / 264 4. 소결 / 271 가. 일반대생 조사 결과 / 271 나. 전문대생 조사 결과 / 280 다. 시사점 / 289 Ⅴ.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교수의 태도 및 인식 분석 / 297 1. 조사개요 / 299 2. 일반대 교수 대상 델파이 조사 결과 / 302 가. 일·학습병행제 도입과 참여 목적 / 302 나. 일·학습병행제 관련 NCS 교과목의 운영 / 306 다. 여학생의 일·학습병행제 참여와 취업 / 319 라. 협력기업 발굴과 운영 / 338 마. 정책개선 요구 / 343 3. 전문대 교수 대상 델파이 조사 결과 / 349 가.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과 운영 / 350 나. 여학생의 NCS 참여와 취업 / 361 다. 교내 NCS 지원센터의 역할과 기능 / 367 라. 정책개선 요구 / 370 4. 소결 및 시사점 / 372 Ⅵ. 성인지적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성과를 위한 정책과제 / 379 1. 종합요약 / 381 가. 청년여성의 노동시장 이행 및 정부 정책의 필요성 / 381 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결과 / 384 다.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따른 취업성과 분석 / 390 라. 교수들의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과 성과 인식 / 394 2. 4년제 일반대학에서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성과와 정책과제 / 397 가.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여대생 취업성과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체계 / 397 나. 능력중심사회에서 여학생의 노동시장 경쟁력과 차별 해소 방안 / 401 3. 전문대학에서의 능력중심 교육과정의 활용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정책과제 / 409 * 참고문헌 / 415 * 부 록 / 419 * Abstract / 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