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85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85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연구 내용 / 5
3. 연구 방법 / 6
4. 연구 수행절차 / 8
Ⅱ. 청년여성의 직업능력개발체계 관련 현황 / 9
1. 청년여성의 경제활동 변화와 문제 / 11
가. 분석 목적 및 자료설명 / 11
나. 여성의 경제활동 변화와 문제 / 11
다. 청년여성의 경제활동 변화와 문제 / 27
2. 고등교육과정과 직업능력개발 / 36
가. 고등교육에서의 직업능력개발 경향 / 36
나. 성평등한 능력개발과 노동시장의 격차 / 37
3. 고등교육기관의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현황 / 38
가. 전문대학의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 40
나. 대학의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 46
다. NCS기반 교육과정 관련 정책에 대한 비판적 검토 / 50
4. 소결 / 52
Ⅲ.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심층 분석 / 57
1. 조사개요 / 59
가. 조사의 목적 및 대상 / 59
나. 조사 내용 / 62
2. 일반대학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 : IPP형 일·학습병행제를 중심으로 / 65
가. 학생들의 일·학습병행제 참여 실태 분석 / 65
나. 교수들의 인식 조사 / 73
3. 전문대학의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 85
가. 학생들의 인식 조사 / 85
나. 교수들의 인식 조사 / 93
4. 기업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인식 / 98
가. 사업 참여 계기와 필요성 / 98
나. 학교와 기업의 사업 연계 과정 / 99
다. 회사가 원하는 인재 채용과 차별 / 103
라. 경력단절의 문제 / 105
마. 일·학습병행제의 장점 및 애로점 / 106
5. 소결 / 109
가. 일·학습병행제도를 통해 본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여성 취업 / 110
나. 전문대학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여성 취업 / 114
Ⅳ.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청년의 태도 및 인식 분석 / 119
1. 조사개요 / 121
가. 설문조사 / 121
2. 일반대생 조사 결과 / 125
가. 응답자 특성 / 125
나. 일반대생의 자격증 취득 현황 / 129
다. 일반대생의 직무능력중심(NCS) 교육과정 경험 / 140
라. 교수와 학교의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태도 / 154
마. 일반대생의 미래능력개발을 위한 활동 / 164
바. 일반대생의 NCS기반 채용에 대한 관심 / 171
사. 일반대생의 취업·진로·직업활동 관련 인식 / 176
아. 일반대생의 장기현장실습 경험 / 180
자. 일·학습병행제 경험 / 191
3. 전문대생 조사 결과 / 205
가. 응답자 특성 / 205
나. 전문대생의 자격증 취득 현황 / 208
다. 전문대생의 직무능력중심(NCS) 교육과정 경험 / 220
라. 교수와 학교의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태도 / 237
마. 미래능력개발을 위한 외부 활동 / 246
바. 전문대생의 NCS기반 채용에 대한 관심 / 259
사. 전문대생의 취업·진로·직업활동 관련 인식 / 264
4. 소결 / 271
가. 일반대생 조사 결과 / 271
나. 전문대생 조사 결과 / 280
다. 시사점 / 289
Ⅴ.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교수의 태도 및 인식 분석 / 297
1. 조사개요 / 299
2. 일반대 교수 대상 델파이 조사 결과 / 302
가. 일·학습병행제 도입과 참여 목적 / 302
나. 일·학습병행제 관련 NCS 교과목의 운영 / 306
다. 여학생의 일·학습병행제 참여와 취업 / 319
라. 협력기업 발굴과 운영 / 338
마. 정책개선 요구 / 343
3. 전문대 교수 대상 델파이 조사 결과 / 349
가.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과 운영 / 350
나. 여학생의 NCS 참여와 취업 / 361
다. 교내 NCS 지원센터의 역할과 기능 / 367
라. 정책개선 요구 / 370
4. 소결 및 시사점 / 372
Ⅵ. 성인지적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성과를 위한 정책과제 / 379
1. 종합요약 / 381
가. 청년여성의 노동시장 이행 및 정부 정책의 필요성 / 381
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결과 / 384
다.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따른 취업성과 분석 / 390
라. 교수들의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과 성과 인식 / 394
2. 4년제 일반대학에서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성과와 정책과제 / 397
가.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여대생 취업성과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체계 / 397
나. 능력중심사회에서 여학생의 노동시장 경쟁력과 차별 해소 방안 / 401
3. 전문대학에서의 능력중심 교육과정의 활용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정책과제 / 409
* 참고문헌 / 415
* 부 록 / 419
* Abstract / 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