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한국교육네트워크총서 08
(더 나은 세상을 위한)학교혁명: 제3기 진보 교육감 시기의 학교정책
- 발행사항
- 서울: 살림터, 2018
- 형태사항
- 397 p: 삽도, 23cm
- 총서명
- 한국교육네트워크총서; 08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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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99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799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새로운 학교체제, 어떻게 만들 것인가
지금, 우리 교육공동체가 함께 모색하는
학교혁명의 방향과 과제
우리는 촛불혁명 이후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새로운 학교체제를 준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학생이거나 학부모이거나 학부모이었던 우리 국민 모두는 교육의 직접 당사자들이다.
학교교육이 달라지면 우리 아이들 삶과 미래가 달라진다.
이 책에는 학교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입체적으로 조명하며 새로운 학교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는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현장에서 학교교육 혁신을 위해 애쓰고 있는 교사들과,
학교교육의 변화를 바라는 학부모들에게 학교혁명 실천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_「저자 머리말」에서
글쓴이
심성보 부산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사회적교육위원회 상임대표
김 용 청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
이수광 강원가정중학교 교장, 전 이우학교 교장
손동빈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부소장
강민정 (사)징검다리교육공동체 상임이사
이 현 참교육연구소 소장
홍제남 서울영림중학교 교사,한국교원대학교 박사과정
성기선 가톨릭대학교 교직과 교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이형빈 강원도교육청 정책기획총괄팀장
이부영 프리랜서 초등교사.일놀이공부꿈의학교장
이승곤 경기호평중학교 교장
고효선 서울북서울중학교 교장
이희숙 서울강명초등학교 교사,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혁신지원센터 파견 교사
곽노현 (사)징검다리교육공동체 이사장, 전 서울시교육감
지금, 우리 교육공동체가 함께 모색하는
학교혁명의 방향과 과제
우리는 촛불혁명 이후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새로운 학교체제를 준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학생이거나 학부모이거나 학부모이었던 우리 국민 모두는 교육의 직접 당사자들이다.
학교교육이 달라지면 우리 아이들 삶과 미래가 달라진다.
이 책에는 학교교육의 다양한 측면을 입체적으로 조명하며 새로운 학교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는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현장에서 학교교육 혁신을 위해 애쓰고 있는 교사들과,
학교교육의 변화를 바라는 학부모들에게 학교혁명 실천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_「저자 머리말」에서
글쓴이
심성보 부산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사회적교육위원회 상임대표
김 용 청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
이수광 강원가정중학교 교장, 전 이우학교 교장
손동빈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부소장
강민정 (사)징검다리교육공동체 상임이사
이 현 참교육연구소 소장
홍제남 서울영림중학교 교사,한국교원대학교 박사과정
성기선 가톨릭대학교 교직과 교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이형빈 강원도교육청 정책기획총괄팀장
이부영 프리랜서 초등교사.일놀이공부꿈의학교장
이승곤 경기호평중학교 교장
고효선 서울북서울중학교 교장
이희숙 서울강명초등학교 교사,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혁신지원센터 파견 교사
곽노현 (사)징검다리교육공동체 이사장, 전 서울시교육감
목차
책을 내면서 5
1부 학교개혁의 국내외 동향과 학교혁명의 방향
학교혁명과 교육개혁 심성보 13
학교 자율 운영 체제 1.0에서 2.0으로 김용 53
학교체제 전환의 상상력:
‘학교문법’ 재구성과 정책 과제 이수광 69
2부 학교혁명 실천을 위한 과제들
민주적 학교를 위한 학교자치 법제화 손동빈 97
행정이 아니라 교육하는 학교 강민정 127
학교 개혁은 교장제도 개혁으로부터 이현 155
교사학습공동체, 교육혁신의 주체되기 홍제남 181
교육혁신을 위한 교원전문성 연수의 방향 성기선 211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교육과정 이형빈 235
학생의 삶을 위한 학교에서의 시간 이부영 259
학교 공간 구성과 재구조화에 대하여 이승곤 293
학교회계 제도를 통해 살펴본 교육자치와 학교 자율 고효선 315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 이희숙 343
특별 기고 | 정치기본권도 없이 민주시민교육을 하라니요? 곽노현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