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2019: 총괄보고서
- 발행사항
-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9
- 형태사항
- 420 p.: 삽도, 24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19-R15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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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115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11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911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911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에 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발달추이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타당성 있는 정책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과학적 근거 마련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크게 두 가지 영역에서 연구를 추진하였다.
첫째는 2011년에 구축된 1기 패널 대상 9차년도 추적 설문조사를 추진하였고, 축적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이와 함께 다문화청소년 및 학부모 대상 심층면접을 실시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을 위한 효과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둘째로는, 기존 패널과 더불어 현재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청소년을 대상으로 새로이 신규패널을 구축함으로써 변화된 다문화지형의 양상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사회적응의 주요 긍정요인은 가족의 지지, 학교 내 사회적 지지이며, 부정요인은 집단괴롭힘 피해경험으로 밝혀졌다. 둘째, 심리적응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는 다문화청소년과 학부모에 비해 교사들의 경우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청소년과 어머니 모두 지역의 심리상담센터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수준이었으며, 학교 상담실의 역할에 대해서도 다소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현장전문가들은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심리상담 및 위기지원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 및 위기지원을 위한 3가지 전략과 8가지 정책과제를 도출하였다.
목차
제 1부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의 개요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 추진경과 6
3. 연구 추진체계 8
4. 연구내용 9
5. 연구방법 19
Ⅱ.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및 현황
1.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27
2.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28
Ⅲ. 1기 패널조사 및 관리
1. 조사개요 37
2. 표본설계 39
3. 조사내용 41
4. 조사절차 및 방법 81
5. 패널관리 83
6. 조사대상자 특성 86
7. 이탈패널 분석 89
8. 데이터 공개 101
9. 정기통계품질진단 105
Ⅳ. 신규패널조사 및 관리
1. 조사개요 111
2. 신규패널 예비조사 113
3. 표본설계 120
4. 조사내용 138
5. 조사절차 및 방법 151
제 2부 다문화청소년의 8년간 발달추이
Ⅴ. 다문화청소년의 8년간 발달 추이
1. 분석개요 161
2. 분석결과 163
3. 소결 및 시사점 190
제 3부 심층분석: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
Ⅵ.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과 위기지원 정책방안
1.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에 관한 선행연구 197
2.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 현황: 패널조사 자료분석 207
3.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 관련 요구도 239
4. 국내 다문화청소년 심리·사회적응 및 위기지원 정책현황 334
5. 다문화청소년 심리·사회적응 및 위기지원 정책방안 364
참고문헌 391
부 록 407: 다문화청소년 패널데이터 활용논문 정리
ABSTRACT 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