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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2019: 총괄보고서

발행사항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9
형태사항
420 p.: 삽도, 24cm
일반주기
연구보고 19-R15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115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9116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911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911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에 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발달추이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타당성 있는 정책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과학적 근거 마련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크게 두 가지 영역에서 연구를 추진하였다. 첫째는 2011년에 구축된 1기 패널 대상 9차년도 추적 설문조사를 추진하였고, 축적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이와 함께 다문화청소년 및 학부모 대상 심층면접을 실시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을 위한 효과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둘째로는, 기존 패널과 더불어 현재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청소년을 대상으로 새로이 신규패널을 구축함으로써 변화된 다문화지형의 양상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사회적응의 주요 긍정요인은 가족의 지지, 학교 내 사회적 지지이며, 부정요인은 집단괴롭힘 피해경험으로 밝혀졌다. 둘째, 심리적응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는 다문화청소년과 학부모에 비해 교사들의 경우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청소년과 어머니 모두 지역의 심리상담센터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수준이었으며, 학교 상담실의 역할에 대해서도 다소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현장전문가들은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심리상담 및 위기지원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 및 위기지원을 위한 3가지 전략과 8가지 정책과제를 도출하였다.
목차
제 1부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의 개요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 추진경과 6 3. 연구 추진체계 8 4. 연구내용 9 5. 연구방법 19 Ⅱ.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및 현황 1.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27 2.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28 Ⅲ. 1기 패널조사 및 관리 1. 조사개요 37 2. 표본설계 39 3. 조사내용 41 4. 조사절차 및 방법 81 5. 패널관리 83 6. 조사대상자 특성 86 7. 이탈패널 분석 89 8. 데이터 공개 101 9. 정기통계품질진단 105 Ⅳ. 신규패널조사 및 관리 1. 조사개요 111 2. 신규패널 예비조사 113 3. 표본설계 120 4. 조사내용 138 5. 조사절차 및 방법 151 제 2부 다문화청소년의 8년간 발달추이 Ⅴ. 다문화청소년의 8년간 발달 추이 1. 분석개요 161 2. 분석결과 163 3. 소결 및 시사점 190 제 3부 심층분석: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 Ⅵ.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과 위기지원 정책방안 1.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에 관한 선행연구 197 2.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 현황: 패널조사 자료분석 207 3.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응 관련 요구도 239 4. 국내 다문화청소년 심리·사회적응 및 위기지원 정책현황 334 5. 다문화청소년 심리·사회적응 및 위기지원 정책방안 364 참고문헌 391 부 록 407: 다문화청소년 패널데이터 활용논문 정리 ABSTRACT 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