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분석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
- 형태사항
- 417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43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43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ㅣ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3
2. 연구 내용ㅣ9
3. 연구 방법ㅣ13
Ⅱ. 혁신학교 정책 현황ㅣ19
1. 혁신학교의 개념과 철학ㅣ21
2. 혁신학교 정책의 도입과 전개 과정ㅣ29
3. 혁신학교 지정 현황 및 특징ㅣ42
4.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근거ㅣ51
5. 시·도 교육청의 혁신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ㅣ59
6. 종합 논의ㅣ69
Ⅲ.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틀 및 조사 도구 개발ㅣ71
1.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이론적 탐색ㅣ73
2.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 방향 및 분석틀ㅣ81
3. 혁신학교 교육과정 분석을 위한 조사 설계 및 방법ㅣ86
Ⅳ.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및 요구 분석ㅣ103
1. 혁신학교 철학 및 교육과정의 방향ㅣ105
2.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특징ㅣ110
3.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체 및 방법ㅣ130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반ㅣ138
5.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와 지원 요구ㅣ149
6. 시사점ㅣ154
Ⅴ.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연구ㅣ159
1.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방향ㅣ161
2.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특징ㅣ171
3.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절차 및 방법ㅣ202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반ㅣ229
5.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성과 및 지원 요구ㅣ257
6. 시사점ㅣ266
Ⅵ.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ㅣ271
1. 혁신학교 교육과정 방향 설정 및 공유를 위한 지원 방안ㅣ273
2. 혁신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발휘를 위한 지원 방안ㅣ276
3. 혁신학교 교원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방안ㅣ282
4.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반 조성을 위한 지원 방안ㅣ289
5. 혁신학교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혁신학교 정책 추진 및 지원 방안ㅣ297
Ⅶ. 요약 및 정책 제언ㅣ301
1. 요약ㅣ303
2. 정책 제언ㅣ313
* 참고문헌ㅣ353
* ABSTRACTㅣ365
* 부록ㅣ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