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점수 체계 개선 및 결과 활용도 제고 방안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
- 형태사항
- 252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257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0257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ㅣ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3
2. 연구 내용ㅣ11
3. 연구 방법ㅣ14
Ⅱ. 검사 구성 및 시행 체제 변화에 따른 척도화 방안ㅣ17
1. 학업성취도 평가의 척도점수 개선 필요성ㅣ19
2. 국외 대규모 학업성취도 평가 척도점수 사례 분석ㅣ30
3. 검사 구성 변화에 따른 척도의 안정성 점검ㅣ33
4. 시행 체제 변화에 적합한 척도화 설계ㅣ44
5. 요약 및 시사점ㅣ60
Ⅲ. 역량반영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산출 방안ㅣ65
1. 역량반영 평가결과 산출 필요성ㅣ67
2. 국외 평가결과 제공 사례 분석ㅣ71
3. 역량반영 평가결과 산출을 위한 수학과 세부 학습영역 도출 방안 탐색ㅣ78
4. 수학과 역량반영 평가결과ㅣ92
5. 요약 및 시사점ㅣ111
Ⅳ.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조사 연계를 통한 평가결과 활용 방안ㅣ115
1. 설문조사 결과 활용을 통한 평가결과 제공의 다각화 필요성ㅣ117
2. 실증 분석을 위한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 세부 학습영역 사례ㅣ120
3.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한 학업성취도와 설문 문항 간 관련성 분석ㅣ124
4. 잠재집단모형을 적용한 학생 성취 특성 분석ㅣ128
5. 다층모형을 적용한 학교 및 교사 특성 분석ㅣ145
6. 요약 및 시사점ㅣ162
Ⅴ. 연구요약 및 제언ㅣ169
1. 연구요약ㅣ171
2. 정책제언ㅣ181
* 참고문헌ㅣ216
* ABSTRACTㅣ226
* 부록ㅣ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