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태 분석과 질 제고 방안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 형태사항
- 526 p.: 삽도, 26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I 2020-6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28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28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ㅣ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20
2. 주요 연구 내용ㅣ23
3. 연구 추진 방법ㅣ26
Ⅱ.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선행 연구 및 시도교육청 정책 분석ㅣ33
1.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선행 연구ㅣ34
2.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시도교육청의 정책ㅣ55
Ⅲ.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시각ㅣ67
1. 디스커션 그룹 논의에서 나타난 학생 참여형 수업의 의미와 문제점 진단ㅣ68
2. 델파이 조사를 통해 본 학생 참여형 수업의 개념 및 활성화 조건ㅣ99
Ⅳ.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실천 양상ㅣ123
1. 수업 관찰의 개요ㅣ124
2. 수업 분석 결과ㅣ130
Ⅴ.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교사 및 학생의 인식과 요구ㅣ299
1. 설문 조사 개요ㅣ300
2. 교사 설문 결과ㅣ305
3. 학생 설문 결과ㅣ328
4. 시사점ㅣ345
Ⅵ.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의 질 제고 방안ㅣ351
1.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 질 제고 방안 탐색의 방향ㅣ352
2. 중학교 학생 참여형 수업 질 제고 방안ㅣ356
Ⅶ. 요약 및 정책 제언ㅣ409
1. 요약ㅣ410
2. 정책 제언ㅣ418
참고문헌ㅣ 471
ABSTRACTㅣ 494
부록ㅣ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