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방안 연구(Ⅱ): 학생 지원 전략 개발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 형태사항
- 452 p.: 삽도, 26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I 2020-4-1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26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26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I. 서론ㅣ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18
2. 연구 내용ㅣ22
3. 연구 방법ㅣ25
Ⅱ.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ㅣ31
1. 1차 연도 연구의 결과와 과제ㅣ32
2.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의 의미와 방향 탐색을 위한 선행 연구 분석ㅣ35
가. 중·고등학교 전환기의 의미와 특징ㅣ35
나.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의 방향 관련 선행 연구ㅣ40
3. 종합: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의 의미와 방향ㅣ47
Ⅲ.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의 의미와 방향 정립을 위한 델파이 조사ㅣ53
1. 델파이 조사의 개요ㅣ54
2. 1차 델파이 조사지의 구성ㅣ55
3. 1차 델파이 조사의 결과ㅣ57
4. 2차 델파이 조사지의 구성ㅣ66
5. 2차 델파이 조사의 결과ㅣ70
6. 종합 분석ㅣ79
Ⅳ. 중·고등학교 전환기 지원의 쟁점ㅣ87
1. 학생의 전환기 경험의 심층 분석을 통한 쟁점 탐색ㅣ88
2. 전환기 지원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를 통한 쟁점 탐색ㅣ102
3. 전환기 지원을 위한 제도적ㆍ교육 환경적 쟁점 탐색ㅣ141
4.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의 쟁점 및 시사점ㅣ163
Ⅴ.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의 방안 및 전략ㅣ167
1. [방안1] 전환기 학생 지원에 대한 인식 제고ㅣ168
2. [방안2] 전환기 학생 역량 함양ㅣ172
3. [방안3] 전환기에 대한 단계별 지원ㅣ176
4. [방안4] 전환기 교육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ㅣ180
5. [방안5] 교육과정 차원의 전환기 교육내용 마련ㅣ184
Ⅵ. 중·고등학교 전환기 학생 지원 전략의 구체화ㅣ189
1. 전환기 학생 지원 전략 구체화의 방향ㅣ190
2. 전환기 생활 및 진로 지원 전략의 구체화ㅣ193
3. 전환기 국어과 학습 지원 전략의 구체화ㅣ221
4. 전환기 수학과 학습 지원 전략의 구체화ㅣ262
5. 전환기 영어과 학습 지원 전략의 구체화ㅣ307
Ⅶ. 요약 및 정책 제언ㅣ351
1. 요약ㅣ352
2. 정책 제언ㅣ362
참고문헌ㅣ400
ABSTRACTㅣ407
부록ㅣ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