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학교 수준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 형태사항
- 455 p.: 삽도, 26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C 2020-3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27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27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I. 서론ㅣ17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ㅣ18
2. 연구 목적ㅣ21
3. 연구 내용ㅣ21
4. 연구 추진 방법ㅣ23
II.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민주시민성 지표 설정ㅣ29
1. 민주시민교육 관련 선행 연구 분석ㅣ30
2. 델파이 조사 방법 및 결과 분석ㅣ39
3. 민주시민성의 개념 및 지표 설정ㅣ46
III. 민주시민교육의 실태 및 요구 분석ㅣ61
1. 초·중학교 교육과정 분석ㅣ62
2. 시·도교육청별 운영 현황 및 실태 분석ㅣ114
3. 교사와 학생의 인식 및 요구 분석ㅣ159
IV.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ㅣ215
1. 교과 교육과정 개선의 기본 방향ㅣ216
2. 주요 교과(목)별 교육과정 개선 및 실천 방안ㅣ222
3. 교과 외 활동 영역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ㅣ291
V. 요약 및 정책 제언ㅣ297
1. 요약ㅣ298
2. 정책 제언ㅣ318
참고문헌ㅣ348
ABSTRACTㅣ356
부록ㅣ363
1. 델파이 조사지 1차ㅣ364
2. 델파이 조사지 2차ㅣ374
3. 교과별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안) 개발 사례ㅣ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