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학교 수준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발행사항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형태사항
455 p.: 삽도, 26cm
일반주기
연구보고 RRC 2020-3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27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27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I. 서론ㅣ17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ㅣ18 2. 연구 목적ㅣ21 3. 연구 내용ㅣ21 4. 연구 추진 방법ㅣ23 II.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민주시민성 지표 설정ㅣ29 1. 민주시민교육 관련 선행 연구 분석ㅣ30 2. 델파이 조사 방법 및 결과 분석ㅣ39 3. 민주시민성의 개념 및 지표 설정ㅣ46 III. 민주시민교육의 실태 및 요구 분석ㅣ61 1. 초·중학교 교육과정 분석ㅣ62 2. 시·도교육청별 운영 현황 및 실태 분석ㅣ114 3. 교사와 학생의 인식 및 요구 분석ㅣ159 IV.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ㅣ215 1. 교과 교육과정 개선의 기본 방향ㅣ216 2. 주요 교과(목)별 교육과정 개선 및 실천 방안ㅣ222 3. 교과 외 활동 영역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ㅣ291 V. 요약 및 정책 제언ㅣ297 1. 요약ㅣ298 2. 정책 제언ㅣ318 참고문헌ㅣ348 ABSTRACTㅣ356 부록ㅣ363 1. 델파이 조사지 1차ㅣ364 2. 델파이 조사지 2차ㅣ374 3. 교과별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안) 개발 사례ㅣ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