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를 중심으로

발행사항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형태사항
420 p.: 삽도, 26cm
일반주기
연구보고 RRC 2020-9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26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26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I. 서론ㅣ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22 2. 연구 내용ㅣ25 3. 연구 방법ㅣ27 II.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 의미 및 영역 탐색ㅣ33 1.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의미ㅣ34 2.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의 영역ㅣ37 3.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 탐색의 영역ㅣ44 4. 교육과정 이수 지도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ㅣ47 III. 국내ㆍ외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 관련 정책 및 현황ㅣ55 1. 국내 고교학점제에서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관련 정책 및 실행ㅣ56 2. 국외 고교학점제에서의 진로·학업 설계 지도 관련 정책 및 현황ㅣ93 IV.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실태 및 요구 분석ㅣ115 1. 통합 연구 설계 및 설문조사 개요ㅣ116 2. 설문조사 분석 결과ㅣ129 3. 시사점ㅣ181 V.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사례연구ㅣ183 1. 사례연구 개요ㅣ184 2. 사례연구 분석 결과ㅣ189 3. 시사점ㅣ254 VI.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안ㅣ257 1.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이수 지도 방향과 로드맵ㅣ258 2. 진로 탐색 및 설계 지도 방안ㅣ270 3. 학업 설계 및 과목 선택 지도 방안ㅣ287 4. 학생 수요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방안ㅣ294 5. 과목 이수 과정 지도 방안ㅣ299 6. 교사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역량 강화 방안ㅣ306 7. 협력적 업무 추진 체제 구축 방안ㅣ318 VII. 요약 및 정책 제언ㅣ327 1. 요약ㅣ328 2. 정책 제언ㅣ335 참고문헌ㅣ376 ABSTRACTㅣ389 부록ㅣ397 1. 설문조사 도구ㅣ398 2. 면담조사 질문지ㅣ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