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초·중학교 수학, 영어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
- 형태사항
- 325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944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944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ㅣ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3
2. 연구 내용ㅣ5
3. 연구 방법ㅣ8
Ⅱ. 선행 연구 및 교육과정 분석ㅣ13
1. 선행 연구ㅣ15
가. 학습부진의 개념ㅣ15
나. 수학 학습부진 선행 연구ㅣ18
다. 영어 학습부진 선행 연구ㅣ20
2. 국가수준 교육과정 분석ㅣ22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ㅣ22
나.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ㅣ38
다. 영어과 교육과정 분석ㅣ45
3. 국외 교육과정에 나타난 학습부진 관리ㅣ53
가. 핀란드ㅣ53
나. 일본ㅣ65
다. 싱가포르ㅣ70
라. 요약ㅣ80
Ⅲ. 초·중학교 수학 학습부진 실태 및 교육과정 개선 방안ㅣ85
1. 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ㅣ87
가. 초등학교 수학 교사 설문조사ㅣ87
나. 초등학교 학생 설문조사ㅣ99
2. 중학교 수학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ㅣ108
가. 중학교 수학 교사 설문조사ㅣ108
나. 중학교 학생 설문조사ㅣ120
3. 초·중학교 수학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ㅣ129
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ㅣ129
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ㅣ135
Ⅳ. 초·중학교 영어 학습부진 실태 및 교육과정 개선 방안ㅣ145
1. 초등학교 영어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ㅣ147
가. 초등학교 교사 설문조사ㅣ147
나. 초등학교 학생 설문조사ㅣ161
2. 중학교 영어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ㅣ167
가. 중학교 교사 설문조사ㅣ167
나. 중학교 학생 설문조사ㅣ180
3. 초·중학교 영어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ㅣ188
가.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ㅣ188
나.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ㅣ200
Ⅴ. 요약 및 제언ㅣ211
1. 요약ㅣ213
2. 제언ㅣ224
* 참고문헌ㅣ253
* Abstractㅣ265
* 부록ㅣ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