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나는 3D프린터를 사용할 줄 모르는 교사입니다 2: 메이커교육 실천기

발행사항
서울: 학이시습, 2023
형태사항
160 p: 삽도, 19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01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201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한눈에 파악하는 메이커 교육

메이커교육을 실천하려면 우선 메이커교육 개념을 명료하게 이해해야 한다. 메이커 운동, 메이커 정신, 메이커 스페이스, 이 세 가지 핵심 개념만으로 메이커교육의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에 더해 교실 수업에 메이커교육을 적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메이커교육 교수ㆍ학습 모형도 제시한다.

Q&A를 통해 알아보는 메이커교육

교실 교육 실천가인 교사의 입장에서 메이커교육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주요 질문에 답했다. 메이커교육과 노작교육의 차이점부터 메이커교육의 평가 방법과 교사 역할까지, 즉 메이커교육의 개념부터 실천까지 교사가 직접 핵심만 알기 쉽게 정리했다.

시행착오를 통해 나아가는 메이커교육

저경력 교사부터 부장 교사, 교장까지 교육 경험이 서로 다른 교사들의 좌충우돌 메이커교육 실천기를 담았다. 여러 명의 도전기를 단순히 묶은 게 아니라 메이커교육을 설계, 실행하고 평가하는 전 단계를 살펴볼 수 있도록 재구성했다. 코딩을 몰라도 메이커교육을 할 수 있을까? 초등학교에서 메이커교육이 가능할까? 우리 학교엔 메이커 스페이스가 없는데 괜찮을까? 메이커교육에서 점수는 어떻게 매길까? 메이커교육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여러 질문에 대한 실마리를 먼저 메이커교육에 도전한 동료들의 실천기를 통해 찾아보자.
목차
1부 메이커교육이란? 한눈에 바라보는 메이커교육 메이커 정신 메이커 스페이스 메이커교육 교수ㆍ학습 모형 2부 Q&A로 알아보는 메이커교육 Q1. 메이커가 아니라도 메이커교육을 할 수 있나요? Q2. 메이커교육도 결국 사라질 유행 아닐까요? Q3. 메이커교육과 노작 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Q4. 초등 교육에서도 메이커교육이 가능한가요? Q5. 메이커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하나요? Q6. 메이커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3부 메이커교육 도전기 메이커교육을 만나다 프로젝트로 메이커수업을 설계하다 생산적 실패를 통해 성장하다 연극과 메이커교육을 결합하다 거추장스러운 기록이 필요하다 우리 학교에는 메이커 스페이스가 없다 도구 혁명을 일으키다 교사에게 필요한 것은 믿음이다 학교에서 메이커 페어를 열다 평가가 바뀌어야 수업도 바뀐다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