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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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26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26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026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026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세대를 어떻게 규정하는지 초,중, 고, 대학생 집단별로 비교 분석하는 것임. 특히 미래사회에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교육부문과 정보부문의 환경변화에 초점을 맞춰 초.중.고.대학생들의 의식구조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함.
- 향후 기성세대로 성장할 청소년 세대의 의식구조를 분석함으로써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해 필요한 정책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사회의 영향력을 고려할 때 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대학생 이 네 집단 간 의식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이 연구는 다가올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좋은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앞으로 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변모해갈지 전망해 볼 수 있으리라 판단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및 절차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 이론적 배경
2.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1. 설문조사
2. 질적 사례 연구
Ⅳ. 초·중·고·대학생 의식구조비교
1. 세대에 대한 지각
2. 세대별 교육에 대한 인식
3. 세대별 정보 이용 및 사이버공간에 대한 이해 차이
4. 촛불문화제와 10대들의 사회참여의식
Ⅴ. 미래사회변동 전망
1. 미래의 교육 전망
2. 미래의 정보사회전망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
부록
부록1. 설문조사지
부록2. 촛불문화제 참관 및 주요 참가자 인터뷰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