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415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778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741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778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다문화 시대의 통일교육』은 ‘통일교육, 이대로 좋은가?’라는 비판적 질문을 가지고 새로운 통일교육의 패러다임 모색을 시도한다. ‘통일교육, 어디로 가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분단을 중심으로 체제 통합을 추구하는 과거와 현재의 통일교육을 살펴보고, 통일을 대비하며 다문화 시대의 사회 통합을 추구하는 통일교육이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목차
I. 통일교육, 이대로 좋은가?
II. 통일교육, 어디로 가고 있는가?
1. 통일교육의 특징
1) 통일교육의 변화
2) 통일교육 내용 비교
3) 북한 관련 내용의 변화
2. 통일교육 연구의 특징
1) 관점의 다양성과 복잡성
2) 통일교육 연구 분석
3. 새로운 통일교육 모색을 위하여
1) 통일교육의 재해석
2) 새로운 통일교육을 위한 방법
III. 통일교육, 누구를 위한 것인가?
1. 통일교육의 대상
1) 장기화된 분단, 새로운 세대
2) 다문화 사회, 다양한 구성원들
2. 세계시민을 위한 통일교육
1) 민족 개념의 재구성
2) 세계시민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IV. 통일교육,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1. 통일교육의 내용
1) 이중적 북한이해
2) 통일 당위성과 필요성의 근거
2. 사회정의를 위한 통일교육
1) 통일 합의 대상으로 북한 인식
2) 사회정의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V. 통일교육,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통일교육의 방법
1) 정치적 민감성
2) 지식 위주의 주입
2. 역량개발을 위한 통일교육
1) 사회 통합을 위한 감수성 개발
2) 역량중심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VI. 통일교육, 다문화 시대의 사회 통합을 위하여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