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통일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연구(Ⅱ): 총론, 국어, 사회과를 중심으로
- 발행사항
-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 형태사항
- 643 p: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교육과정,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통일대비 교육과정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691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691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가. 연구의 필요성 | 3
나. 연구의 목적 | 7
2. 주요 연구 내용 | 8
3. 연구 추진 방법 | 13
Ⅱ.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과 방법 | 17
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 | 19
가. 통일의 성격과 시나리오 | 19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 | 21
다.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기준 | 26
2.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모형 | 31
가. 통일 대비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 31
나. 통합 교육과정의 모형 | 33
3.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개발 방법 | 37
가. 통합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 | 37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내용의 결정 방법 | 38
Ⅲ.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요구조사 | 41
1. 요구조사의 개요 | 43
2. 남북한 교육과정 총론, 국어과, 사회과에 대한 설문조사 | 43
가. 설문조사 개요 | 43
나. 설문조사 결과 | 47
3. 탈북학생 학교 방문 면담 및 세미나, 협의회를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 82
가. 탈북학생 학교 방문 | 82
나. 세미나, 워크숍, 협의회를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 99
4. 시사점 | 112
Ⅳ.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 117
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 119
가. 남북한 교육과정 용어 | 119
나. 남북한 교육과정 유·초·중·고 학교급별 총론의 비교 | 120
2.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비교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148
가.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 148
나. 남북한 국어과의 문서체계 비교 | 149
다. 남북한 국어과의 교육과정의 항목 | 150
라.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 171
3. 남북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교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181
가. 남북한 사회과의 교육과정 구조 비교 | 181
나. 남북한 사회과의 문서체계 비교 | 183
다. 남북한 사회과의 교육과정 항목 비교 | 184
라. 남북한 교육과정 과목별 특징 | 203
4. 시사점 | 211
V.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 215
1. 학교급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 217
가.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개발의 방향 | 218
나.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 227
다. 통일 후 시기별 교육과정 총론 | 275
2.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 279
가.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 280
나.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 285
3.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383
가.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 384
나.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 393
4. 시사점 | 440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443
1. 요약 | 445
가.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과 방법 | 445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요구조사 | 447
다.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 450
라.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 456
2.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제언 | 461
가.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의 실효성 강화 | 462
나. 남북한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대상 및 관련 주제의 연구?개발 확장 | 466
다. 통일 후 북한 지역 교원의 통일 수용력 향상을 위한 개선 | 468
* 참 고 문 헌 | 471
* Abstract | 477
* 부 록 | 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