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미래 사회 대비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비전 연구(Ⅰ):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형태사항
536 p: 삽도, 26cm
일반주기
연구보고 RRI 2016-10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691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691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연구 내용 | 6 가. 2030년 미래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 분석 | 7 나. 2030년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초·중등학교 교육의 방향 탐색 | 7 다.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 7 라.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관한 국제 동향 분석 | 7 마.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전망 탐색 | 8 바.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을 위한 정책 제언 | 8 3. 연구 방법 | 8 가. 문헌 조사 | 8 나. 전문가 협의회 | 8 다. 전문가 Working Group 운영 | 9 라. 델파이 조사 | 9 마. 심포지엄 | 9 바. 국외 출장 면담 조사 | 10 사. 세미나 | 10 Ⅱ. 이론적 배경 | 13 1. 국내외 미래 교육 변화 방향 추세 | 15 2. 미래 사회 대비 교과 교육 연구 | 21 가. 언어 영역 | 21 나. 인문 사회 영역 | 23 다. 수학·과학 영역 | 25 라. 체육·예술 영역 | 27 3. 시사점 | 29 Ⅲ. 2030년 미래 교육에 대한 국제 동향 | 33 1. 세계 국제기구 및 단체의 미래 교육 전망 | 35 가.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UNESCO) | 35 나.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 41 다.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P21) | 44 라. 영국의 교육전략 백서 2015-2020(Strategy overview 2015-2020) | 49 2. 해외 국가의 초·중등학교 교육 개혁 사례 | 54 가. 핀란드 | 54 나. 독일(베를린주 및 브란덴부르크주) | 61 다. 영국 | 68 Ⅳ.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육의 방향 | 73 1. 조사 방법 및 절차 | 75 가. 델파이 조사 대상 | 75 나. 델파이 조사 절차 | 76 다. 델파이 조사지 | 77 2. 학교 제도 및 교육과정 변화 방향 | 82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 82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 93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 100 3. 학교의 역할과 기능 변화 방향 | 109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 109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 118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 124 4. 학교의 물리적 환경 변화 방향 | 128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 128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 136 다. 1·2차 델파이 결과 종합 및 기타 논의 사항 | 142 Ⅴ.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에 대한 요구 | 149 1. 조사 방법 및 절차 | 151 가. 델파이 조사 대상 | 151 나. 델파이 조사 절차 | 152 다. 델파이 조사지 | 152 2. 미래 교과 교육 변화에 대한 요구 | 157 가. 언어 영역 | 157 나. 인문 사회 영역 | 202 다. 수학·과학 영역 | 234 라. 체육·예술 영역 | 295 Ⅵ.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전망 | 375 1. 미래 학교 교육의 비전 | 377 2. 미래 학교 교육의 방향 | 382 3. 미래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및 과제 | 389 가. 언어 영역 | 389 나. 인문 사회 영역 | 410 다. 수학·과학 영역 | 421 라. 체육·예술 영역 | 439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481 1. 요약 | 483 가. 2030년 한국 사회 변화 추세에 따른 학교 교육의 방향 | 484 나. 2030년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및 과제 | 485 2. 정책 제언 | 490 가. 후속 정책 연구 과제 관련 | 491 나. 교육 체제 변화 정책 방안 관련 | 499 * 참고문헌 | 507 * ABSTRACT | 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