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 이수 기준 설정 방안 탐색

발행사항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
형태사항
299 p.: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고교학점제, 교과 이수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273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0273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ㅣ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3 2. 연구 내용ㅣ7 3. 연구 추진 방법ㅣ 9 Ⅱ. 고교학점제 교과 이수 기준에 대한 이론적 검토ㅣ15 1. 학점제 및 교과 이수 기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ㅣ17 2. 교과 이수 기준 개념 및 특성ㅣ25 Ⅲ. 고교학점제 교과 이수 기준 관련 국내・외 사례 분석ㅣ33 1. 국외 사례 분석ㅣ35 가. 핀란드ㅣ35 나. 호주ㅣ37 다. 캐나다ㅣ41 라. 미국ㅣ44 마. 독일ㅣ47 2. 국내 사례 분석ㅣ49 가. 교과 성적 산출 및 성취평가ㅣ50 나. 2018학년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사례ㅣ52 3. 시사점ㅣ56 Ⅳ. 고교학점제 교과 이수 기준 설정 및 개발ㅣ59 1. 교과 이수 기준 설정 방향 탐색ㅣ61 가. 교과 이수 기준 설정 방향 도출을 위한 절차ㅣ61 나. 설문 조사 결과ㅣ61 다. 전문가 및 정책 협의회 결과ㅣ69 라. 델파이 조사 결과ㅣ72 마. 교과 이수 기준 설정 방향 및 개발 절차ㅣ73 2. 국어과 교과 이수 기준(안) 개발ㅣ112 가. 공통 과목 <국어>ㅣ112 나. 일반 선택 과목 <독서>ㅣ120 3. 수학과 교과 이수 기준(안) 개발ㅣ125 가. 공통 과목 <수학>ㅣ125 나. 일반 선택 과목 <수학Ⅰ>ㅣ135 4. 영어과 교과 이수 기준(안) 개발ㅣ141 가. 공통 과목 <영어>ㅣ141 나. 일반 선택 과목 <독해와 작문>ㅣ152 5. 사회과 교과 이수 기준(안) 개발ㅣ159 가. 공통 과목 <통합사회>ㅣ159 나. 일반 선택 과목 <사회・문화>ㅣ170 6. 과학과 교과 이수 기준(안) 개발ㅣ177 가. 공통 과목 <통합과학>ㅣ177 나. 일반 선택 과목 <물리학Ⅰ>ㅣ192 7. 종합 논의ㅣ199 Ⅴ. 고교학점제 교과 이수 기준 적용 및 지원ㅣ207 1. 교과 이수 기준 적용 및 지원 방향 탐색ㅣ209 가. 교과 이수 기준 적용 및 지원 방향 도출을 위한 절차ㅣ209 나. 설문 조사 결과ㅣ209 다. 교과 이수 기준 적용 및 지원 방향ㅣ221 2. 교과 이수 기준 적용 방안ㅣ223 가. 교과 이수 기준(안)의 근거 마련ㅣ223 나. 학업 성취율 적용(안)의 근거 마련ㅣ224 다. 과목 출석률 적용(안)의 근거 마련ㅣ225 3. 교과 이수 기준 적용에 따른 지원 방안ㅣ227 가. 미이수 예방 방안(안)ㅣ227 나. 미이수 후속 지원 방안(안)ㅣ229 Ⅵ. 결론 및 정책 제언ㅣ239 1. 결론ㅣ241 가. 교과 이수 기준에 대한 이해ㅣ241 나. 교과 이수 기준 관련 국내・외 사례 분석ㅣ243 다. 교과 이수 기준 설정 및 개발ㅣ245 라. 교과 이수 기준 적용 및 지원ㅣ248 2. 정책 제언ㅣ252 가. 교과 이수 기준 관련 법적・제도적 기반 마련ㅣ253 나. 교과 이수 기준 적용 및 후속 지원을 위한 정책 추진 여건 조성ㅣ263 다. 교과 이수 적용 및 후속 지원 방안의 학교 실행력 강화ㅣ269 * 참고문헌ㅣ279 * ABSTRACTㅣ285 * 설문지 부록ㅣ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