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 탐색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 형태사항
- 440 p.: 삽도, 26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C 2020-8-1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교육과정, 외국의 교육과정, 교육과정 이수 기준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26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26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 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24
2. 연구 내용ㅣ41
3. 연구 방법ㅣ47
Ⅱ. 이론적 탐색ㅣ61
1. 교육과정 기준과 이수 기준의 등장ㅣ62
2.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기준 도입과 이수 논의 동향ㅣ67
3.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개념적 접근ㅣ83
4. 연구의 틀 설정ㅣ86
Ⅲ. 외국의 교육과정 이수 기준 및 적용ㅣ95
1. 미국 캘리포니아주ㅣ96
2. 스페인ㅣ112
3. 싱가포르ㅣ124
4. 영국ㅣ140
5. 호주 NSW주ㅣ157
6. 논의 및 시사점ㅣ170
Ⅳ.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요구와 방향 탐색ㅣ179
1.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 설정의 요구ㅣ180
2.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 설정의 방향ㅣ219
3. 시사점ㅣ237
Ⅴ. 교육과정 이수 기준(안)의 설정ㅣ241
1.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안)의 방향 설정ㅣ242
2. 국어과 교육과정 이수 기준(안)의 설정 및 이수 점검 평가 문항 개발ㅣ265
3. 수학과 교육과정 이수 기준(안)의 설정 및 이수 점검 평가 문항 개발ㅣ284
4. 영어과 교육과정 이수 기준(안)의 설정 및 이수 점검 평가 문항 개발ㅣ314
Ⅵ. 요약 및 제언ㅣ339
1. 요약ㅣ340
2. 정책 제언ㅣ347
가.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도입(안)ㅣ348
나.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 정책의 결정(안)ㅣ359
다.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개발(후속 연구 제안①)ㅣ369
라.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지원 구축(후속 연구 제안②)ㅣ379
참고문헌ㅣ387
ABSTRACTㅣ415
부록ㅣ419
1. 설문 조사 문항 및 결과ㅣ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