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Ⅳ)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 형태사항
- 484 p.: 삽도, 26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I 2020-5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학습부진학생, 학습부진학생 성장과정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27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27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I. 서론ㅣ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20
2. 연구 내용ㅣ25
3. 연구 방법ㅣ29
Ⅱ. 학습부진학생 지도·지원 정책 분석ㅣ39
1. 국내 학습부진학생 지도·지원 정책과 사회적 요구ㅣ40
2. 국외 학습부진학생 지도·지원 정책의 배경과 핵심 이슈ㅣ44
3. 교과별 학습부진에 대한 이슈와 그간의 추진 정책ㅣ55
Ⅲ.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에 대한 종단적 분석 과정ㅣ63
1. 질적 종단 연구의 설계ㅣ64
2. 자료의 수집 과정ㅣ68
3. 분석 방법 및 절차ㅣ72
Ⅳ. 학습부진학생 4년간의 성장 과정ㅣ83
1. 이해 속도가 느린 학생들의 성장ㅣ89
2. 기초 학습량이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ㅣ116
3. 이른 시기에 학습 상처가 있었던 학생들의 성장ㅣ138
4. 학습 전략이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ㅣ146
5. 학습 동기가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ㅣ156
6. 무기력이 학습된 학생들의 성장ㅣ170
7. 분노·불안이 있었던 학생들의 성장ㅣ178
8. 사회성이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ㅣ186
9. 가정 돌봄이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ㅣ192
10. 성장 유형 종합 및 시사점ㅣ198
Ⅴ. 교과별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양상ㅣ205
1. 국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특성ㅣ206
2.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특성ㅣ240
3.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특성ㅣ260
Ⅵ.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 탐색ㅣ291
1. 연구의 핵심 질문에 대한 답변ㅣ292
2. 연구를 통해 도출한 정책적 아이디어ㅣ297
3. 설문 조사 결과ㅣ312
4. 종합 및 시사점ㅣ373
Ⅶ. 요약 및 정책 제언ㅣ379
1. 요약ㅣ380
2. 정책 제언ㅣ390
참고문헌ㅣ 418
ABSTRACTㅣ 433
부록ㅣ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