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농어촌 소규모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개선 및 지원 방안 탐색
- 발행사항
-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 형태사항
- 524 p.: 삽도, 26cm
- 일반주기
- 연구보고 RRC 2020-7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3027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3027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ㅣ19
1. 연구의 필요성ㅣ20
2. 연구 목적ㅣ24
3. 연구 내용ㅣ25
4. 연구 방법ㅣ27
Ⅱ. 이론적 고찰ㅣ31
1. 농어촌 소규모 중학교의 의미와 분포ㅣ32
2.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 대한 정책 효과성 및 교육 실태에 대한 선행 연구ㅣ34
3. 국내외 농어촌 소규모 중학교 관련 지원 정책ㅣ43
4. 시사점ㅣ86
Ⅲ. 2015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예상되는 강점 및 약점 분석ㅣ89
1. 교육과정 분석 개관ㅣ90
2. 교육과정 총론ㅣ93
3. 교과 교육과정ㅣ102
4. 창의적 체험활동ㅣ191
5. 시사점ㅣ203
Ⅳ. 농어촌 소규모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및 요구 조사 결과 분석ㅣ213
1. 설문조사 개관ㅣ214
2. 학교 현황 및 지역 특성ㅣ219
3. 학생 특성 및 학습 실태ㅣ232
4.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ㅣ267
5. 지원 실태 및 요구ㅣ285
6. 시사점ㅣ294
Ⅴ. 농어촌 소규모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에 대한 사례 분석ㅣ299
1. 면담 및 수업 관찰 개관ㅣ300
2. A중학교ㅣ304
3. B중학교ㅣ316
4. C중학교ㅣ325
5. D중학교ㅣ335
6. E중학교ㅣ344
7. F중학교ㅣ352
8. G중학교ㅣ360
9. H중학교ㅣ364
10. I중학교ㅣ370
11. J중학교ㅣ377
12. 시사점ㅣ383
Ⅵ. 농어촌 소규모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상의 쟁점, 개선 및 지원 방안ㅣ387
1. 농어촌 소규모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쟁점ㅣ388
2. 농어촌 소규모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상의 쟁점별 개선 및 지원 방안ㅣ398
Ⅶ. 요약 및 정책 제언ㅣ431
1. 요약ㅣ432
2. 정책 제언ㅣ441
참고문헌ㅣ480
ABSTRACTㅣ491
부록ㅣ497
1. 설문지ㅣ498
2. 면담지ㅣ521
3. 수업 관찰 기록지ㅣ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