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활용 방안 탐색

발행사항
진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형태사항
237 p.: 삽도, 26cm
일반주기
연구보고 RRI 2020-2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027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027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I 서론ㅣ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2 2. 연구 내용ㅣ10 3. 연구 추진 방법ㅣ11 II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및 에듀테크(EduTech) 관련 해외 정책 및학교 교육에서의 활용 동향ㅣ15 1. 각국의 AI 관련 정책 개괄ㅣ16 2.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 동향 분석ㅣ22 3. 시사점ㅣ33 III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및 에듀테크(EduTech) 도입과 활용을 위한 절차 모델ㅣ37 1. 모델 개발 절차ㅣ38 2.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도입과 활용을 위한 고려 사항 도출ㅣ41 3.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도입과 활용을 위한 절차 모델 구안ㅣ55 IV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및 에듀테크(EduTech) 활용 프레임워크ㅣ57 1. 프레임워크 개발 절차ㅣ58 2. AIED(AI in Education) 관련 문헌과 AI 기반의 에듀테크 서비스 사례 분석ㅣ59 3.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한 AI 기술의 활용 가능성 탐색ㅣ80 4. 학교 교육에서의 AI 및 에듀테크 활용 프레임워크 구안ㅣ88 5. 프레임워크에 따른 AI 및 에듀테크 활용 상황 구체화ㅣ91 6. AI 및 에듀테크의 교수학습에의 적용 예시 개발 ㅣ97 V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및 에듀테크(EduTech) 활용 시나리오ㅣ127 1. 시나리오 개발 절차ㅣ128 2. 학교의 교수학습에서 AI 및 에듀테크 활용 시나리오 개발ㅣ130 Ⅵ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및 에듀테크(EduTech) 활용을 위한 정책 제언ㅣ195 1. 요약ㅣ196 2. 정책 제언ㅣ201 참고문헌ㅣ220 ABSTRACTㅣ233